Samsung Tomorrow Solutions

top

수상작

지난 참가자들의 프로젝트가 궁금하신가요?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솔루션을 확인해보세요

공지사항 구분 라인 이미지
공지사항 대표 아이콘 이미지

2015년 IMPACT 부문 대상

잔반을 줄이는 무지개 식판

목동잔반프로젝트 팀

조준우(리더) , 구창현 , 정성균 , 박민규 , 최현준 , 이지석 , 신정빈 , 이정훈(지도교사)

성열탁 멘토

[솔루션 개념] 급식 잔반을 줄이는 무지개 식판

2014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아이디어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무지개 식판은 잔반을 줄이는 식판으로 학교 급식에서 발생하는 많은 양의 음식물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이 만들어낸 아이디어입니다. 목동 잔반 프로젝트 팀은 자신의 식사량을 가늠하기 어려운 식판의 모양 때문에 생기는 잔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표준 식사량에 따라 식판에 눈금을 그어 적절한 양의 음식을 담도록 유도하는 무지개 식판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내일을 위한 솔루션] 어떻게 발전되었을까?

목동잔반프로젝트 팀은 2015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임팩트 부문에 진출하여 솔루션 실현지원금을 활용해 무지개 식판이 실제 사회 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발전시켰습니다. 목동잔반프로젝트 팀은 학교에서 발생하는 실제 잔반량과 무지개 식판 도입 이후에 발생하는 잔반 량을 측정하는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식습관 개선 효과도 측정할 계획입니다. 

 


[발전방향성] 모두가 함께 만드는 더 나은 내일

단 하나의 선을 그어 적정량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학교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의 70%를 줄이는 데 성공한 무지개 식판은 공모전 수상과 함께 받은 상금 전액을 독거노인, 미혼모 등 사회적 약자에게 기부해 또 다른 감동을 안겨주었습니다. 수상 이후 무지개식판은 공군전투비행단, 강원도 교육청, 수락고등학교, 청심국제중고등학교 등에서 사용되며 음식물 쓰레기 발생을 줄였을 뿐 아니라 중국 CCTV, 연합뉴스, KBS 등 다양한 언론에도 소개되며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